전략

전략이란 무엇인가?

박홍윤 2022. 3. 23. 13:20

전략의 개념

전략적 사고는 전략과 사고가 합쳐진 복합명사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전략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략(strategy)이라는 용어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군대라는 의미의 stratos와 이끈다는 의미의 ago가 결합된 strategos라는 지휘 능력(generalship) 또는 전략가란 말에서 나왔다(Blackerby, 1994).

 

전략이란 용어는 주로 군에서 사용되어 온 용어로 󰡔웹스터(Webster) 사전󰡕에서는 전략을 전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쟁을 수행하는 사람의 힘을 무장하는 과학이면서 하나의 기술(art)로서 적을 자기에게 유리한 상황에 두려는 군지휘자의 과학이고 기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군에서 전략이라 함은 종종 적이 침략하기 전에 아군을 유리한 위치로 이끄는 술책을 의미한다. 그리고 적이 실제 침입하게 되면 관심은 행동지향적인 전술로 바뀌게 된다.

 

전략(戰略)은 싸움, 전쟁, 전투, 경기, 경쟁의 의미를, ()은 간략할 략, 생략하다, 경영하다는 의미를 가진다. 말 그대로 보면 전쟁, 싸움, 경쟁을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이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손자병법에서는 가장 좋은 전략은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라고 하고 있다. 싸우지 않는다는 것은 물적 인적 비용을 수반하지 않는 간략한 방법에 속한다. 전략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클라우제비츠(Karl von Clausewitz)󰡔전쟁론󰡕에서 전략이란 전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모든 전투에 사용하는 수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의 전쟁과 전투를 연구한 리델-하트(Liddell-Hart, 1967)전략은 정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군사적 수단을 분배(distributing)하고 적용하는 기술(art)”로 정의하였다. 이처럼 군대에 기원을 둔 전략의 개념은 항상 큰 그림을 목표로 하고, 초점을 산출물(products)이나 산출(outputs)보다는 결과(results), 성과(outcomes), 즉 목표 달성에 두고 있다.

 

오늘날 전략(strategy)이란 용어는 경영 및 조직관리 분야에 사용되면서 더욱 다의적 의미로 쓰이면서 가장 남용되고 있는 단어 가운데 하나가 되고 있다. 전략이란 용어를 조직에 활용한 것은 20세기 후반부터로 전략은 기본적으로 단기적이기보다는 장기적 관점, 전술적, 운영적 또는 행정적 측면과는 구분되는 것, 합리적인 프로세스와 조직 환경을 강조하고 조직과 그 환경 간의 조정 역할 중시, 자원의 합리적 배분 등을 강조하였다(Ansoff 1968; Chandler 1962). 그러나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차원으로 사용되는 전략에 대하여 정확한 정의나 정의에 대한 합의가 없는 상태이다.

바니(Barney, 2000)는 이러한 전략의 개념을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계층적 차원

계층적 정의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 전략을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사명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 또는 방법으로 보는 시각이다(Nickols, 2006). 예로 수학능력 시험에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 전략과목으로 자기가 잘하는 사회과목을 선택과목으로 선정하는 것은 게층적 정의에 해당한다. 계층적 정의에서 전략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원을 이용하는 데 적용되는 일반적 행동계획으로서 전략을 상위계층의 사명과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본다.

계층적 정의의 예로 앨리슨과 케이(Allison & Kaye, 1997)전략은 조직에 의하여 채택된 종합적인 우선순위 또는 행동 방침이다. 전략은 조직의 사명을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웰스(Wells, 1996)전략은 장기적인 전략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고 정의하고 있다. 계층적 정의는 전략과 성과 간의 연계성을 강조하고, 전략의 수립과 실행을 중시한다. 그러나 환경이 전략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명확하게 하지 못하고, 공식적이고 일상적이며 관료적인 전략 수립 과정에만 초점을 두고 있어서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해 주지 못하는 문제를 가진다.

 

절충적 차원

절충적 정의는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범위한 현상을 포괄하여 전략을 정의한다. 민츠버그(Mintzberg, 1994)는 전략이란 용어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면서 그 개념을 다음과 같이 5P로 구분하고 있다. 절충적 정의는 이들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 전략은 하나의 계획(plan)이다. 계획으로서 전략은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계획이며 조직을 운영하는 방법으로 본다. 즉 전략을 미래로 가기 위한 행동의 방향, 지침 또는 과정으로 이해한다.
  • 전략은 일종의 행동 유형(pattern)이다. 행동 유형으로서 전략은 특정 조직의 의사결정이나 행동에서 발견되는 일관성 있는 방침과 같은 것들이다. 예로 조직 운영에서 ‘인사를 제일로 한다’와 같은 것들이 이에 해당한다.
  • 전략은 지위(position)이다. 지위로서 전략이라고 하면 그의 환경에서 조직의 위치를 의미한다. 조직이 높은 경쟁력을 가진다거나, 그 제품은 우리 회사의 전략상품이라고 말할 경우에 지위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헨더슨(Henderson, 1989)은 지위의 차원에서 “전략이란 기업이 자신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의도적으로 모색하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 전략은 관점(perspective)이다. 관점으로서 전략은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특정한 시각으로 조직이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 즉 일에 대한 조직의 개념을 의미한다. 지위가 외부 환경과 관련하여 논의되는 개념인데 반하여 관점은 조직 내부 및 조직 내의 집단적인 사람들의 머릿속에 있는 것을 중시한다. 예로 애플이 제품을 개발할 때 디자인을 강조한다는 것은 하나의 관점으로 전략을 보는 것이다.
  • 전략은 술책(Ploy)이다. 술책은 특정 상황에서 상대방의 허점을 찌르기 위한 일종의 꾀 책의 의미를 가진다. 손자병법에서 ‘전략은 속임수이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이에 해당한다.

민츠버그(Mintzberg)는 전략은 변화하는 현실에 대응하고 적응하기 위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위에서 제시한 다섯 가지 개념을 포괄하여 인식할 것을 주장한다. 즉 사람들은 특정한 관점(perspective)에서 출발하여 일정한 지위(position)에 이르는 것으로 끝을 맺게 된다. 이 과정은 궁극적인 결과와 의사결정에서 명확한 유형에 의하여 만들어진 신중한 계획(plan)으로 달성된다고 본다.

 

정합적 정의

정합적 정의(matching definition)는 전략을 기업이 환경으로부터의 위협과 기회에 대응하면서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회피하기 위하여 취하는 활동으로 정의한다. 정합적 정의는 다윈(Charles Darwin) 등의 생물학 이론에서 전략의 기원을 찾는 헨더슨(Henderson, 1989)의 주장에서 볼 수 있다. 그는 전략이란 자연경쟁을 관리하는 것이다. 그 결과 시간을 압축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정합적 정의는 조직으로 하여금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이 전략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정합적 정의는 전략 실행을 위한 자원의 배분과 성과를 강조하며, 전략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제공하는 장점을 가진다. 정합적 정의는 환경이 주는 기회를 조직이나 개인의 강점을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할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정합적 정의는 공식적이고 의도된 전략을 강조하여 전략의 선택과 실행 과정에서 관리자들이 해결하여야 할 물음에 대하여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가진다.

 

개념 구성 요소

전략에 대하여 통일된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조직의 전략적 활동이 다차원적이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이에 의하여 전략의 개념을 명확하게 하면 할수록 전략의 일부만 강조하는 오류를 가져올 수 있게 된다(Minzberg, 1987). 전략은 어느 곳에서나 있는 것(ubiquitous)이다. 전략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정부, 군대 및 조직화된 활동의 가장 높은 수준이면 어느 곳에서나 발견할 수 있다. 전략은 경쟁의 기초가 되는 것을 정의하기 위하여 사용되기도 하고, 협력과 협동을 높이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이처럼 다차원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 전략에 대한 개념 정의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Young, 2016) 은 전략이 가지는 구성적 의미로 다음을 제시하고 있다.

  • 전략은 목표 달성을 위해 수단과 효과를 연결하는 능력이다. 전략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수단을 연결하는 것이다. 전략은 의도한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 전략은 장기적인 기획이다. 전략가는 계획하고 전술가는 행동한다. 전략은 미래에 초점을 두고 현재와 미래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일관된 청사진을 제공한다. 전략은 행동, 정책, 자원을 조정하여 중요한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 전략은 상대와의 경쟁을 대상으로 한다. 군대에서 전략이 적과의 싸움을 이야기하듯 전략은 항상 다른 행위자(개인, 집단, 기업, 국가)가 존재할 때 구성된다. 즉 전략은 경쟁을 속성으로 하면서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자 한다.
  • 전략은 독립적 행동이다. 전략은 독립적인 실체에 의해서만 실행된다. 일반적으로 전략적이라고 하면 그 활동이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때만 사용한다.
  • 전략적 기획은 전략적 사고가 아니다. 전략적 사고와 전략적 계획을 혼용하여 사용하나 둘은 같은 것이 아니다. 종종 전략적 계획이 전략적 사고의 속성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전략적 사고는 전략적 기획을 통해서만 결과를 가져온다.

비슷하게 핵스와 마즈러프(Hax & Majluf, 1996)는 포괄적인 차원에서 조직의 전략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전략은 장기적인 목표, 활동, 프로그램과 자원배분의 우선순위에 따라서 조직의 목적을 결정하고 제시한다.
  • 전략은 조직이 수행하고 있는 또는 수행하여야 할 일을 선택한다.
  • 전략은 조직의 개개 업무가 그의 환경이 주는 기회와 위협, 조직의 강점과 약점에 적절하게 대응하여 장기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 전략은 조직 전체 및 사업과 기능에 따라서 서로 다른 관리 업무가 있음을 밝혀 준다.
  • 전략은 일관되고, 통일되며, 통합적인 의사결정의 유형이다.
  • 전략은 조직의 이해관계자들이 어떠한 유형의 경제적․비경제적인 이바지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 전략은 조직의 전략적 의도에 대한 하나의 표현이다.
  • 전략은 조직의 핵심적 경쟁력을 개발하고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전략은 조직의 능력을 개발하여 지속적인 경쟁력의 이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유․무형의 자원을 선택적으로 투자하기 위한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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